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방화벽(VPN)

Cisco AnyConnect Login Failed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홀입니다.


Cisco AnyConnect 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오류가 뜨곤 하는데요.


일반적인 가상 랜 드라이버의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는 제어판을 통한 프로그램 재설치를 합니다.


그래도 안 될 경우에는 조금 위험한 방법이긴 하지만, Registry 에서 관련 값들을 찾아서 일일이 다 지워주고 재설치를 하곤 하죠.


그런데, 별 이상 없이 잘 쓰던 AnyConnect Client 가 에러를 띄운다면..


ICS (Internet Connection Sharing) 서비스와의 충돌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Cisco 공식 문서에도 나와 있지만, MS Windows 의  ICS 기능과 AnyConnect 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ICS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방법은..


[시작]-[실행]- "services.msc" 를 입력하여 서비스 창을 띄우신 후 ICS 서비스가 현재 가동 중인지 확인하고 중지시킵니다.



ICS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보면 [홈 네트워크 또는 소규모 네트워크에 네트워크 주소 변환, 주소 지정, 이름 확인 및/또는 침입 방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라고 나와 있는데요. 실제 Windows 를 사용함에 있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실 일이 없으니, 안심하시고 꺼두시면 됩니다.



위 캡쳐 이미지에 보이시는 것처럼, 서비스는 중지를 시키시고, 시작 유형은 "수동" 혹은 "사용 안함" 으로 설정하신 후


AnyConnect VPN Client 를 실행해보시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VPN Client Program 의 오류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최근 제가 겪고 있는 오류의 대부분은 ICS 서비스와의 충돌에 기인한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