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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이야기/릴 로드 정보

베이트릴 역회전 원인과 해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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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베이트릴 역회전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역회전이라는 게 어떤 증상인지, 그리고 그 원인과 해결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베이트릴 역회전 증상

 

영상 보이시나요?

타튤라 SV TW 릴인데요.

드랙을 꽉 조인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스풀을 손가락으로 살살 돌리면 계속 돌아갑니다.

오히려 쎄게 팍! 당기면 잘 당겨지지 않는데, 약한 힘으로 천천히 돌리면 계속 역방향으로 돌아가네요.

 

제품 수리를 의뢰하신 분의 말씀을 빌리자면,

언제부턴가 루어를 채비한채로 릴 쪽으로 당겨서 고정시켜놓은 상태로 차에 두면 다른 릴들은 다 괜찮은데,

이 녀석만 줄이 쳐져서 루어가 빠져 있다고 합니다.

사실 잘 모르면서 얼떨결에 받아왔습니다.

열어보면 뭐라도 보이겠지... 라는 생각으로 뚜껑을 열어서 내부를 살펴봤는데

특별히 이상한 점은 찾지 못했습니다.

 

뭐, 별 수 있나요.?

우리에겐 구글이 있잖아요.

바로 구글링 해보았습니다.

친절하게 설명해 놓으신 분들이 많네요.

 

베이트릴 역회전 원인

 

베이트릴 핸들부 뚜껑을 열어보면 원웨이 베어링 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원웨이 베어링에 문제가 생기면 역회전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저 위 사진에 뚜껑 가운데 구멍에 들어가 있는 빨간 플라스틱 테두리로 감싸져 있는 베어링이 보이시나요?

저 녀석의 이름이 바로 "원웨이 베어링" 입니다.

 

원웨이 베어링?

원웨이(One-Way) 라는 말 그대로 한 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한 베어링입니다.

일반적인 베어링과는 달리 이 원웨이 베어링은 구조적으로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외륜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는 잘 돌아가지만,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 샤프트가 축 사이에 끼어서 회전되지 않습니다.

만약 무리한 힘으로 돌리면 베어링이 박살날 수도 있겠지요.

그래서 회전의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원웨이 베어링 파손
  • 잘못된 구리스나 오일 주입으로 샤프트와 축 사이 마찰력 부족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을 해야겠지요.

핸들과 스타드랙을 분리하고 구멍을 보니 원웨이베어링에 하얀 구리스가 듬뿍 발라져 있습니다.

릴 커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살살 돌려가며 눌러주면 쏙 빠집니다.

 

최종적으로 사설 수리샵에 맡겼다고 하니, 

구리스를 잘못 발랐거나, 다른 오일류과 섞인게 아닌가 의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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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구리스나 오일은 안 바르니만 못합니다.

물론 오랫동안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곳에 제대로 된 오일과 구리스는 필수입니다.

원웨이 베어링의 빨간 내륜을 살살 끄집어 내어 12개의 샤프트를 모두 꺼냈습니다.

겁도 없이...

 

샤프트는 물티슈나 키친타올로 쓱쓱 닦아줬는데,

내륜 안에 묻은 구리스는 닦아낼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라이타 기름을 부은 그릇에 담궈 놓고 살살 흔들어가며 세척해 주었습니다.

 

세척도 어느 정도 된 거 같아 조립을 하려는데...

샤프트 역회전을 잡아주는 얇은 철판으로 꺽인 축이 하나가 빠져버렸습니다.

 

이거 꼽는다고 식겁했네요.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도 않고, 손도 살살 떨려서 ...

 

가능하면 저 내륜과 샤프트는 분리하지 마세요..
그냥 원웨이 베어링 통채로 세척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행히 깔끔하게 조립을 마쳤습니다.

원웨이 베어링 전용 구리스는 구비하고 있지 않아 따로 아무것도 바르진 못했습니다.

다만 원웨이 베어링 위에 베어링이 하나 더 얹히는데,

그 부분에만 오일을 살짝 발라줬네요.

 

 

조립을 다하고 확인해 보니 짱짱하게 잡아주네요.

추가적으로, 원웨이 베어링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릴링 시 서걱거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살릴 수 없다면 규격에 맞는 원웨이 베어링만 별도로 구매해서 교체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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