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찰칵찰칵/이것저것

자색돼지감자 효능/요리/판매

728x90
반응형



자색 돼지 감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저희 고향 본가는 경남 김해에 위치한 물 좋고, 공기 좋은 상동이라는 곳입니다.

저는 그 곳에서 20년 넘게 살다 지금은 결혼을 하고 김해 장유에서 살고 있습니다.

상동에는 아직 저희 어머님께서 계시는데요. 작년에 자색돼지감자를 조금 심었어요.

돼지감자가 워낙에 번식력이 좋아,그냥 방치해둬도 잘 자라더라구요.

1. 돼지감자 명칭의 유래

1. 돼지감자는 뿌리를 캐어 보면, 꼭 돼지코처럼 생겨서 돼지감자라고 불립니다.
2. 돼지감자를 다른 말로 '뚱딴지'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보통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야?"라고 얘기할 때처럼, 
   돼지감자의 줄기와 꽃은 예쁜데 뿌리는 못 생겨서 엉뚱하다는 뜻으로 이름이 붙었다는 얘기도 있어요.

2. 돼지감자의 유래

1. 원래 돼지감자는 인디언의 식량이었다고 해요.
2. 17세기 무렵부터 유럽에서도 식용으로 사용을 했다고 하구요.
3. 우리나라에는 언제부터 들어오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희 어머니 말씀으로는 예전부터 있었는데, 그냥 잡초처럼 취급했다고 하시더라구요.
4. 최근에 매스컴을 통해 돼지감자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사람들 사이에 관심이 높아진  같습니다.

3. 돼지감자의 효능

1. 당뇨 : 돼지 감자의 주성분인 '이눌린' 천연 인슐린의 역할을 해서 당뇨 환자분께서 드시면 좋다고 해요.
2. 다이어트 : 이눌린은 장내 유산균을 5~10배 증가시켜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3.  외, 체질개선, 변비, 비만에도 좋다고 합니다.
4. 돼지 감자의 꽃을 우려낸 물을 먹으면 배가 들어간다는 얘기도 전해 들었습니다.
5. 물론,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니 100% 정답일  없겠지요.

6. [돼지감자란, 울퉁불퉁 못생겨도 맛있어! 다이어트 '효과'보니 놀라워]
7. [JTBC '건강의 품격' 천연 당뇨 관리법 '돼지감자환' 소개]
8. [당뇨환자들 집중! 천연인슐린 ‘돼지감자환’]



4. 보관 방법

1. 흙이 묻은 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할 때 물로 씻어서 껍질 채 나 껍질을 벗기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2. 장시간 보관할 때는 말려서 드시거나, 장아찌, 분말로 만들어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5. 요리 방법

1.  : 생으로 먹으면 아삭한 맛이 나고, 다이어트용으로 좋습니다.(깍두기나 물김치 재료로도 사용)
2. 분말 : 장시간 보관을 해야  때는 건조하여 분말로 만들어 드시는  좋습니다.
3. 발효 : 도수가 높은 소주에 담가 3개월 가량 숙성시켜 드시거나,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드셔도 좋습니다.
4. 볶음 : 일반 감자처럼 잘게 썰어서 기름을 두른  볶아 드셔도 됩니다.
5.  : 물을 끓일  건조시킨 돼지감자를 넣어서 둥글레차 처럼 드셔도 됩니다.
6. 튀김 : 감자튀김과 동이하게 얇게 썰어 기름에 튀겨 드시면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7. 장아찌 : 잘게 썰어 고추장이나 된장 장아찌로 담궈 드시면 오랫동안 드실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